올 상반기 빌라 및 오피스텔 등 아파트가 아닌 주거 공간의 아파트 공급이 줄어들며 이들 부문의 설계를 위주로 영위하는 소형 건축사사무소들의 경영난이 심해지고 있다.
5일 국토교통부 주택건설실적통계에 따르면 올해 1~6월 공급 선행 지표인 전국 비아파트 누계 인허가 물량은 1만 8332가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5.8%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비아파트 착공 역시 1만 7366가구로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27.8% 줄었다.
코로나 19 유행이 벌어지던 지난 2020년부터 저금리 환경이 장기간 이어지며 대출을 받아 건물을 지으려던 건축주들의 수요가 반짝 증가했으나, 최근 금리상승과 아파트 선호 현상, 전세 사기 사건 여파 등이 맞물리면서 비아파트 부문 거래가 위축되었다.
서울의 한 건축사사무소 A사 대표는 "올해 계약을 앞뒀던 단독주택, 연립주택 등 프로젝트들이 줄줄이 좌초되고 있다"며 "수주 실적이 재작년에 비해 반토막 나면서 직원 급여, 사무실 임대료조차 부담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토로했다. 출청지역 건축설계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경기 침체로 설계용역 발주는 씨가 마른 지 오래고, 감리물량마저 예년과 비교해 체감상 30~40% 줄었다."며 "공공 부문으로 눈을 돌려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수주 경쟁이 치열해 쉽지 않다."고 전했다.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와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부실 우려로 민간 시장이 얼어붙자 중대형 건축사사무소들이 앞다퉈 공공 건축시장에 뛰어드는 가운데 소형 설계사들은 '과당 경쟁'으로 수주난이 더욱 심각해졌다고 입을 모은다.
중소 건축사사무소 B사 임원은 "최근 1~2년간 설계비 10억원 미만 규모의 설계공모에도 중대형사들이 이름을 올리는 사례가 눈에 띄게 늘었다"며 "소형사들은 현상설계에 참가하는 것만으로도 비용 부담이 상당하다 보니 수주에 실패할 경우 다음 사업을 이어갈 동력을 잃는 악순환에 빠지기 쉽다"고 설명했다.
부진한 업황을 고려해 제도를 적극 손봐야 한다고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소형 건축사사무소 C사 대표는 "최근 조달청이 설계비 3억원 미만의 설계공모 참가 자격을 신진 건축사로 제한하겠단 방침을 발표했다"며 "취지는 이해하지만 공공 부문 경쟁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울타리 밖에 있는 소형사들은 역차별로 느껴지는 게 사실"이라고 꼬 집었다.
앞서 조달청은 설계비 3억원 미만의 설계 공모에 신진건축사(만 45세 이하이고 건축사사무소를 개설한 건축사)만 참여하는 제한 공모 방식을 이달부터 운영하겠다고 지난달 밝힌 바가 있다.
또 다른 건축설계업계 관계자는 "민간부문의 경우 최저가 낙찰제가 표준으로 자리 잡으면서 중소 업체 간 출혈 경쟁이 벌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인 데다 설계업무 대가가 공공부문에 비해 턱없이 낮다"며 "2008년 폐지된 민간부문 대가기준을 다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_건축 이슈_expla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토교통부 _ 전기차 무상 특별 안전점검 시행 (0) | 2024.08.16 |
---|---|
LH(한국토지주택공사) _ 제 1~13차 민참사업의 가시화 (0) | 2024.08.16 |
전주시 전시컨벤션센터 설계공모, 5파전 윤곽 (0) | 2024.08.07 |
모듈러 주택, 건축계 미래가 될 수 있을까 (1) | 2024.08.07 |
정부의 '주택 공급'과 수요 분석 (0) | 2024.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