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설계_story

내가 다니는 학교 소개하기 - 조선대학교

by 호 량 이 2022. 8. 21.
반응형

2021년 조선대학교 건축학과(5년제)의 첫 과제는 자신이 다니는 조선대학교를 여기저기 다니고 학교에 대해 발표하는 것이었다.

 

조선대학교

주소 : 광주광역시 동구 필문대로 309

전화 : 062 - 230 - 7114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3.chosun.ac.kr/chosun/index...do?main=Y 

 

조선대학교

 

www3.chosun.ac.kr:443

2021 조선대학교 홍보영상

조선대학교는 대한민국 최초의 민립대학으로, 1948년 세워진 대학이다.

조선대학교는 朝鮮民族(조선민족), 白鶴理想(백학이상), 靑松傳統(청송전통)을 내세우고 있다.

朝鮮民族(조선민족)은 일제 식민시대를 살아온 7만 2천여 설립회원들이 고조선 이래로 사용해오던 나라 이름을 교명으로 확정할 만큼 설립(설립정신은 투철한 민족혼)을 담고 있다는 의미이다.

白鶴理想(백학이상)은 무등산 서석골 위에 나래를 편 본관 건물의 형상은 비상하는 백학의 모습으로, 소나무에만 둥지를 트는 백학의 고고함은 선비의 기상이며 미래의 이상이라는 의미이다.

靑松傳統(청송전통)은 소나무는 우리나라 전 국토의 상징 식물로서 5천 년 한민족의 정신과 전통문화를 끈질긴 생명력으로 이어왔고 또 이어갈 것이라는 의미이다.

 

또한 조선대학교는 글로벌인문대학, 자연과학/공공보건안전 대학, 법사회 대학, 경상대학, 공과대학, it융합대학, 사범대학, 미술 체육대학(미술/체육), 의과대학, 치과대학, 약학대학, 기초교육대학, 미래사회융합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선대학교 외에도 조선이공대학, 조선 간호대학이 있다.

 

조선대학교는 전남지역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사립대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5월쯤 되면 운동장 근처에 있는 장미정원에서 열리는 장미축제가 유명하다. 또한 사범대가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있는데 그곳에서 보는 야경이 정말 멋있고, 내려오는 길에 본관에서 내려다보는 학교의 모습 또한 아름답기로 유명하다.(하지만 그만큼 높이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교내 셔틀버스가 있을 정도이다.)

 

내가 있었던 팀은 총 3명으로 구성되었고, 모두 타지역에서 지내다가 광주에 있는 조선대학교 건축학과에서 모인 것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조선대학교가 우리에게는 어떤 의미인지를 주제로 하여 낮과 밤에 학교를 돌아다니며 구경하고 경험했다.

이렇게 아름다운 모습을 가지는 조선대학교에서 생활할 5년 동안 다양한 추억을 쌓을 것이라고 마치게 되었다.

 

실제로도 아름다운 장면들이 굉장히 많았었다. 아쉽게도 카메라 안에 다 담기지 않을 정도로 아름다웠던 장면들이 많은 것이 매우 아쉬웠다. 그래서 만약에 조선대학교를 다니거나 광주를 여행하게 된다면 특히 밤에 조선대학교 위에 올라가 보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_설계_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낙락헌에 대한 설명  (0) 2022.08.31
조정구 건축가 - 구가도시건축  (0) 2022.08.30
건축가의 표현법  (0) 2022.08.28